Actor Kim Ri Hyun

김리현

Filmography

뮤지컬

  • 2021 은하철도의 밤
  • 2021 아가사
  • 2021 문스토리
  • 2020 베어더뮤지컬
  • 2020 음악극 리차드 3세- 미친왕 이야기
  • 2019 차세대열전 2019!
  • 2019 사계호텔
  • 2019 머더러

연극

  • 2020 히스토리보이즈

영화

  • 2019 무서워서 크게 부르는 노래

드라마

  • 2018 MBC 미치겠다, 너땜에!
  • 2018 MBC 데릴남편 오작두
  • 2018 MBC 부잣집 아들
  • 2018 MBN 마성의 기쁨

뮤직 비디오

  • 알리,폴킴 – 한달을 못 가서

수상

  • 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 DIMF AWARDS 뮤지컬 개인부 우수상
  • 춘천연극제 뮤지컬 갈라부분 최우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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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뜻한 감성을 가진 성장 드라마. 뮤지컬 ‘은하철도의 밤’

[위드인뉴스 김영식]

“내 친구는 무슨 일을 벌이고 있는 걸까요?”

관객이 공연장에 들어서면 보이는 무대 양 옆에는 다양한 기계장치들이 가득한데 그 중앙에는 의자와 무대 뒷편으로 프로젝터로 만들어진 별들이 가득하다. 또한, 극장 안에는 관객들의 기분을 띄우는 활기 넘치는 피아노 연주곡이 연주되며 공연을 기대하게 한다.

뮤지컬 <은하철도의 밤>은 일본 애니메이션 <은하철도 999>의 원작인 미야자와 겐지의 동명 소설을 각색한 창작 뮤지컬로, 앞이 보이지 않는 소년 ‘조반니’가 둘도 없는 절친한 친구 ‘캄파넬라’와 함께 사라진 아버지의 흔적을 찾아 은하수 여행을 떠나는 여정 속에서 벌어지는 우정을 그린 남성 2인 뮤지컬이다.

4월 26일 시작된 이번 앵콜 공연은 초연 당시 활약한 6명의 배우가 그대로 돌아온다. 사라져버린 아버지를 찾아 은하의 끝을 향해 여정을 떠나는 소년 ‘조반니’역은 박정원, 김리현, 정지우가, 앞이 보이지 않는 조반니를 도와 은하수 여행의 여정을 따뜻하게 묘사해 주는 그의 어릴 적 친구 ‘캄파넬라’역에는 정상윤, 윤승우, 박좌헌이 무대를 빛낼 예정이다.

이 작품은 재미있게도 철도 증기기관 소리와 함께 공연이 시작한다.

소년의 절망감 그리고 친구

“난 왜 이모양인지”

공연이 시작하면 초반부터 절정으로 달려가는 듯 밝고 활기찬 오프닝 넘버가 관객을 환영한다. 하지만, 곧 이어지는 장면에서 앞이 보이지 않는 소년은 친구들에게 놀림 받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하고 그런 절망감에 하루 하루를 살아가는 모습을 보여준다.

그리고 등장하는 소년의 유일한 친구 ‘캄파넬라’. 오랜 만에 만난 두 사람은 서로의 안부를 묻다 캄파넬라의 이야기를 듣는 소년은 그는 말을 듣고 여행을 떠나는 상상을 하게 되는데 이때 무대배경은 소년이 상상하면 무엇으로든 변하며 시각적 화려함을 전해준다.

그리고 ‘캄파넬라’는 이름을 바꿔가며 다양한 캐릭터를 등장하는데 그로 인해 소년은 상상력의 한계가 없어지고 꿈을 꾸는 듯한 감각은 현실의 고민을 잊게 해준다.

남성 2인극 뮤지컬과 배우들의 합

이 작품은 남성 2인 뮤지컬이다.

작품의 넘버는 기본적으로 보통의 정통 뮤지컬 넘버에서 보사노바 풍의 기분좋은 발랄함을 담기도 하고 캐릭터의 심정을 담은 솔로 넘버와 둘이 합을 맞춘 듀엣 넘버 등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다. 두대의 프로젝터를 통한 화려한 배경화면의 변화를 통해 시각적으로도 특별한 감성을 전해주는 공연이다.

또한, 두 배우의 연기의 합이 중요한 공연으로 특히 캄파넬라 역의 배우는 소소한 즉흥연기의 여유도 있으니 관객분들 선호하는 배우가 출연하시는 날에 예매를 하시면 더욱 즐겁게 관람하실 수 있을 듯하다.

아버지의 사랑 그리고 소년의 성장드라마

작품은 앞이 보이지 않는 소년이 여행을 떠나며 만나는 사람들과 인연을 통해 다양한 경험을 하고 좌절을 하기도 하며 그 과정에서 힘을 얻어 조금씩 성장하는 이야기 구조이다.

“해낼꺼예요.” “당신은 나아갈꺼니까요.”

뮤지컬 <은하철도의 밤>은 태생적으로 따뜻한 감성을 가진 작품이다. 어떻게 보면 가슴 아픈 현실이지만 그것 마저도 사랑으로 안아주는 아버지의 사랑을 표현하는 작품이 아닐까 싶고 현실 세계에서 느끼게 될 다양한 위험들을 한 공간에서 경험하면서 소년은 더 이상 우울하고 위축된 모습이 아니라 지금보다 더 멋진 사람이 되고 있는 것을 보여준다.

작품은 어느 순간 소년이 캄파넬라의 이야기를 기반으로 한 상상여행인지 실제 현실여행인지 경계가 모호해지고 관객이 느끼기에 혼란스러운 상황을 만들기도 하는데 그저 살아가는 것에 위축되고 두려움과 공포를 벗어나지 못하는 소년 조반니와 그런 아들을 보는 아버지가 아들에게 보여주고 전해주고 싶은 모습들을 담고 있다.

모든 것은 그대로지만 내가 바뀌면서 삶이 변화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되었다. 그리고 소년은 앞으로 나아가며 멈추지 않고 당당하게 삶을 만들어갈 것이다. 마지막으로 자신은 우주이고 그 우주의 통치자 라는 것을 알게 된다면 삶이 변화하게 될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김영식 withinnews@gmail.com


출처: http://withinnews.co.kr/news/view.html?section=9&category=119&item=&no=27604


뮤지컬 ‘은하철도의 밤’ 앙코르 내달 26일 개막

  • 미야자와 겐지 동명 소설 원작
  • 박정원·정상윤 등 초연 멤버 6인 합류

[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뮤지컬 ‘은하철도의 밤’이 오는 4월 26일부터 6월 18일까지 서울 종로구 대학로 드림아트센터 3관에서 앙코르 공연한다.

뮤지컬 ‘은하철도의 밤’의 한 장면(사진=더블케이엔터테인먼트)

‘은하철도의 밤’은 애니메이션 ‘은하철도 999’의 원작으로 알려진 미야자와 겐지의 동명 소설을 각색한 창작뮤지컬이다. 앞이 보이지 않는 소년 조반니가 둘도 없는 절친한 친구 캄파넬라와 함께 사라진 아버지의 흔적을 찾아 은하수 여행을 떠나는 여정을 그린다.

공연제작사 더블케이엔터테인먼트가 2021년 ‘더블케이 드림 프로젝트’로 초연해 평균 객석 점유율 93%를 기록했다. 이번 공연엔 초연 멤버인 박정원·김리현·정지우(조반니 역), 정상윤·윤승우·박좌헌(캄파넬랴 역)이 다시 출연한다.

공연 관계자는 “뮤지컬 ‘은하철도의 밤’은 실제 은하 열차를 무대 위로 그대로 옮긴 듯한 무대 디자인과 조반니의 환상을 더욱 다채롭게 표현해 주는 영상과 조명 디자인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다”며 “객석의 관객들은 마치 실제 은하 열차에 함께 탑승하고 있는 듯한 현장감을 느낄 수 있다”고 전했다. 티켓 가격 전석 6만원.

출처: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2348486632261024&mediaCodeNo=257&OutLnkChk=Y


[ACTOR 김리현] [리뷰]리처드 3세, 여전히 새롭네···차세대 ‘미친왕 이야기’

예술위 ‘차세대 열전 2019’ 쇼케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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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시스] 차세대열전 2019! 음악극 ‘리차드 3세 – 미친왕 이야기’ (사진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제공)

[서울=뉴시스]이재훈 기자 = 이제 닳고 닳았을 법도 한데 요크 가문의 마지막 왕인 리처드 3세(1452~1485)는 공연계의 영원한 ‘마르지 않은 샘’을 증명했다.

루마니아를 대표하는 연출가 가보 톰파의 ‘리처드 3세’, 중국 국가화극원의 ‘리차드 3세'(理査三世), 베를린 샤우뷔네 극장 토마스 오스터마이어 예술감독의 ‘리처드 3세’, 연출 서재형·작가 한아름 부부가 합작하고 황정민이 주연한 ‘리차드 3세’······.

최근 몇년만 살펴봐도 이미 셰익스피어가 극화한 리처드 3세 이야기는 여러 뛰어난 예술가들이 숱하게 변주했다.

그러나 또 새로웠다. 서울 대학로예술극장 소극장에서 지난 1~2일 공연한 음악극 ‘리차드 3세 – 미친왕 이야기'(작곡·음악감독 한혜신, 극작·연출 정찬수)는 신선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에 대한 우려에도 양일간 관객이 객석을 가득 채웠다.

개성 넘치는 배우 육현욱이 타이틀롤을 맡아 열연하고 대학로에서 주목하는 배우들인 이진우·김리현 등이 출연한데다 음악, 춤이 어우러지는 구성이 기존 리처드 3세를 다룬 극들과 차별화를 가지면서 이전부터 젊은 관객들이 점 찍어둔 작품이었다.

생전 리처드 3세는 ‘꼽추왕’으로 불렸다. 뒤틀린 몸으로 태어났다. 하지만 뛰어난 언변과 권모술수, 유머감각, 리더십으로 무장했다. 경쟁구도의 친족과 가신들을 모두 숙청하고 권력의 중심에 선 희대의 인물로 자리매김한 이유다.

항상 날이 서 있을 수밖에 없던 그는 이 과정에서 심리적으로도 뒤틀린다. 이로 인해 숱한 작품들에서 리처드 3세는 사이코틱한 성격이 강조돼 왔다.

리처드 3세를 다룬 연극은 잔인함, 열등감, 우월의식 등이 비균등하게 뒤섞인 그의 정신적 폐허함을 배우의 광적인 연기와 그로테크한 연출로 형상화해왔다.

일렉 기타의 전율로 시작하는 ‘리차드 3세 – 미친왕 이야기’는 이를 서정적이면서 애조가 깃든 음악, 발레·현대무용 등이 뒤섞인 몸짓으로 풀어낸다. 한혜신 음악감독이 연주하는 신시사이저를 중심으로 한 대중음악, 현악기가 주축이 된 클래식음악이 앞서거니 뒤서거니 조화를 이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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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시스] 차세대열전 2019! 음악극 ‘리차드 3세 – 미친왕 이야기’ (사진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제공)

음악극이자 무용극 같기도 한 이 총체극은 그래서 리처드3세의 내적인 부분을 톺아봄에도 동적이다. 유령을 따라 자신의 유년 시절을 돌아보게 되는 리처드 3세는 트라우마를 다시 직면한다. 괴상한 외모의 자신을 거리낌 없이 받아준 자신의 절친한 친구를 잃었던 기억을 복기한다. 이후 그는 생사를 건 ‘인정투쟁’에 나서고 그 투쟁은 피 비린내가 나는 전쟁이 된다.

전체적으로 검정 무대 위 새겨진 흰색 십자가는 이 작품이 한 편의 제의처럼 느끼게 만든다. 리처드 3세는 그 위에서 제사장이 된다. 희생양은 자신이 증오하고 질투하며 복수의 대상으로 여긴 것들이다. 그는 원하던 자리를 얻었지만 바로 추락한다.

젊은 창작진들이 의기투합한 만큼 ‘리차드 3세 – 미친왕 이야기’는 기존의 클리셰나 레퍼런스에 억압되기 보다 자유롭다. 고전을 재해석하는 관행을 쉽게 따르지 않는다. 젊은 배우들의 에너지도 돋보이는데 특히 연극 ‘환상동화’ 등에서 재기발랄한 면모를 뽐낸 육현욱은 내면에 골몰하는 연기를 보여준다.

이로 인해 고전은 ‘먼지를 뒤집어쓴 과거’가 아니라는 것이 입증된다. 차세대들은 어른들을 흉내내는 대신 자신의 길을 뚜벅뚜벅 걸어간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젊은 예술가 지원사업 ‘한국예술창작아카데미’의 ‘차세대 열전 2019!’를 통해 선보인 작품이다. 한편 ‘차세대 열전 2019’은 3월3일까지 선보인다. 이번에 예술위가 뽑은 차세대 예술가는 총 49명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realpaper7@newsis.com

출처 : http://www.newsis.com/view/?id=NISX20200205_0000908591&cID=10701&pID=10700

예술위 `차세대 열전 2019` 쇼케이스 [서울=뉴시스] 차세대열전 2019! 음악극 `리차드 3세 – 미친왕 이야기` (사진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제공) [서울=뉴시스]이재훈 기자 = 이제 닳고 닳았을

9`은 3월3일까지 선보인다. 이번에 예술위가 뽑은 차세대 예술가는 총 49명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realpaper7@newsis.com 출처 : http://www.newsis.com/view/?id=NISX20200205_0000908591&cID=10701&pID=10700